■ OT & 새내기배움터
장애유형 |
유형별 에티켓 |
|
지체장애 |
ㆍ장소를 예약할 때 휠체어를 이용하는 지체장애학생도 이용할 수 있는 장소 (입구에 턱이 없는 곳, 엘리베이터, 장애인 전용객실 및 장애인화장실이 있는 곳)를 예약해 주세요 ㆍ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조별 연극 등)을 선정해 주세요 |
|
시각장애 |
ㆍ대화 없이 진행되는 부분(영상상영 등)에서는 조용히 중요한 사항을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 |
청각장애 |
ㆍOT 시의 중요한 사항에 대해 알려 주세요 ㆍ학생이 대필/속기를 원할 경우 제공해 주세요 |
|
발달장애 |
ㆍ중요한 사항을 놓치고 지나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다시 한 번 확인해 주세요 |
■ 강의 & 조모임
장애유형 |
유형별 에티켓 |
|
공통 |
ㆍ조모임 시 장애학생을 배제하거나 소외시키지 않기 위해 장애유형에 적합한 역할을 배분해야 합니다 |
|
지체장애 |
ㆍ장애학생도 접근이 가능한 조모임 장소 및 현장학습(답사 등) 장소를 선정해 주세요 ㆍ실험도구 혹은 기자재 사용 시 어려움을 겪을 경우 안전을 위해 양해를 구하고 도와주세요 |
|
시각장애 |
ㆍ유인물을 사용하기보다는 이메일로 자료를 보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PDF/PPT는 글을 읽어주는 프로그램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가능하면 hwp/word/txt 파일로 제공해 주세요) ㆍ저시력 장애학생을 위해서는 유인물의 글자 크기를 크게 해 주세요 ㆍ시각장애인은 처음 가보는 장소보다 익숙한 장소에서 어려움을 덜 느낍니다. 조모임 장소 선정 시 장애학생에게 익숙한 장소로 선정하되 어려울 경우 학생의 의사를 물어보고 동행해 주세요 |
|
청각장애 |
ㆍ학생이 대필/속기를 원할 경우 대필을 제공해 주세요 ㆍ조모임 내용을 구화(입 모양)로 전하고, 그 내용을 기록해서 다시 한 번 알려주세요 |
|
발달장애 |
ㆍ발달장애학생이라고 해서 정당한 사유 없이 조모임에서 배제하거나 소외시켜서는 안 됩니다 ㆍ조모임 참여 의사를 묻고, 참여하고자 한다면 같이 의논해서 역할을 분담하되 학생이 할 수 있는 정도의 역할을 배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 아카라카 & 연고전
장애유형 |
유형별 에티켓 |
|
지체장애 |
ㆍ학과 혹은 동아리에 장애학생이 있는 경우, 장애인전용석 근처에 학과 혹은 동아리의 위치를 선정하여 장애학생 과 비장애학생 모두가 같이 즐길 수 있도록 해주세요 |
|
시각장애 |
ㆍ계단이 많은 경기장 특성상 계단의 시작과 끝, 넓이 등을 볼 수 없는 시각장애학생에게는 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계단이 시작될 때와 끝날 때를 꼭 알려주도록 하고, 장애학생이 원하는 경우 옆에서 팔을 잡게 한 후 같이 내려갑니다 ㆍ계단에 손잡이가 있는 경우 손잡이 위치를 안내해 주세요 ㆍ응원OT 시에 응원동작을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해서 알려주세요 |
|
청각장애 |
ㆍ청각장애학생이 스피커 근처에 앉게 되면 큰 소리 때문에 청력이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좌석 배정 시 이를 고려해 주세요 ㆍ응원OT에서 가사와 응원동작을 연결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으므로 가사와 함께 응원동작을 맞춰주세요 |
|
발달장애 |
ㆍ곁에서 필요한 부분을 지속해서 확인해주도록 합니다 ㆍ시끄러운 상황에서는 주의가 분산될 수 있으므로 갑자기 좌석을 벗어나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
■ 모임 & 뒤풀이
장애유형 |
유형별 에티켓 |
|
지체장애 |
ㆍ모임 시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해 주세요. (부록 3. 신촌 배리어프리(Barrier-Free) 지도 참고) |
|
시각장애 |
ㆍ모임 장소를 시각장애학생이 익숙한 장소로 선정하되, 어려울 경우 시각장애학생과 동행해 주세요 ㆍ시각장애인은 작은 소리에도 민감합니다. 원활한 대화를 위해서는 조용한 장소가 좋습니다 |
|
청각장애 |
ㆍ청각장애학생이 대화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장애학생을 바라보고 천천히 말해주세요 ㆍ청각장애학생과 원활히 소통하려면 시끄러운 장소보다는 조용한 장소를 가는 것이 좋습니다 |
|
발달장애 |
ㆍ정당한 사유 없이 뒤풀이나 기타 모임에서 배제해서는 안 됩니다 ㆍ모임에서 중요한 사항들을 한 번 더 숙지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