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과 더불어 살아가는 연세공동체

모바일 메뉴 닫기
 

지원인력

 

■ OT & 새내기배움터

 

장애유형

유형별 에티켓

지체장애

ㆍ장소를 예약할 때 휠체어를 이용하는 지체장애학생도 이용할 수 있는 장소

    (입구에 턱이 없는 곳, 엘리베이터, 장애인 전용객실 및 장애인화장실이 있는 곳)를 예약해 주세요

ㆍ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조별 연극 등)을 선정해 주세요

시각장애

ㆍ대화 없이 진행되는 부분(영상상영 등)에서는 조용히 중요한 사항을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청각장애

ㆍOT 시의 중요한 사항에 대해 알려 주세요

ㆍ학생이 대필/속기를 원할 경우 제공해 주세요

발달장애

ㆍ중요한 사항을 놓치고 지나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다시 한 번 확인해 주세요

■ 강의 & 조모임

 

장애유형

유형별 에티켓

공통

ㆍ조모임 시 장애학생을 배제하거나 소외시키지 않기 위해 장애유형에 적합한 역할을 배분해야 합니다

지체장애

ㆍ장애학생도 접근이 가능한 조모임 장소 및 현장학습(답사 등) 장소를 선정해 주세요

ㆍ실험도구 혹은 기자재 사용 시 어려움을 겪을 경우 안전을 위해 양해를 구하고 도와주세요

시각장애

ㆍ유인물을 사용하기보다는 이메일로 자료를 보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PDF/PPT는 글을 읽어주는 프로그램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가능하면 hwp/word/txt 파일로 제공해 주세요)

ㆍ저시력 장애학생을 위해서는 유인물의 글자 크기를 크게 해 주세요

ㆍ시각장애인은 처음 가보는 장소보다 익숙한 장소에서 어려움을 덜 느낍니다. 조모임 장소 선정 시

    장애학생에게 익숙한 장소로 선정하되 어려울 경우 학생의 의사를 물어보고 동행해 주세요

청각장애

ㆍ학생이 대필/속기를 원할 경우 대필을 제공해 주세요

ㆍ조모임 내용을 구화(입 모양)로 전하고, 그 내용을 기록해서 다시 한 번 알려주세요

발달장애

ㆍ발달장애학생이라고 해서 정당한 사유 없이 조모임에서 배제하거나 소외시켜서는 안 됩니다

ㆍ조모임 참여 의사를 묻고, 참여하고자 한다면 같이 의논해서 역할을 분담하되 학생이 할 수 있는 정도의

    역할을 배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아카라카 & 연고전

 

장애유형

유형별 에티켓

지체장애

ㆍ학과 혹은 동아리에 장애학생이 있는 경우, 장애인전용석 근처에 학과 혹은 동아리의 위치를 선정하여

    장애학생 과 비장애학생 모두가 같이 즐길 수 있도록 해주세요

시각장애

ㆍ계단이 많은 경기장 특성상 계단의 시작과 끝, 넓이 등을 볼 수 없는 시각장애학생에게는 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계단이 시작될 때와 끝날 때를 꼭 알려주도록 하고, 장애학생이 원하는 경우 옆에서 팔을 잡게 한 후

    같이 내려갑니다

ㆍ계단에 손잡이가 있는 경우 손잡이 위치를 안내해 주세요

ㆍ응원OT 시에 응원동작을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해서 알려주세요

청각장애

ㆍ청각장애학생이 스피커 근처에 앉게 되면 큰 소리 때문에 청력이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좌석 배정 시

    이를 고려해 주세요

ㆍ응원OT에서 가사와 응원동작을 연결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으므로 가사와 함께 응원동작을 맞춰주세요

발달장애

ㆍ곁에서 필요한 부분을 지속해서 확인해주도록 합니다

ㆍ시끄러운 상황에서는 주의가 분산될 수 있으므로 갑자기 좌석을 벗어나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 모임 & 뒤풀이

 

장애유형

유형별 에티켓

지체장애

ㆍ모임 시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해 주세요. (부록 3. 신촌 배리어프리(Barrier-Free) 지도 참고)

시각장애

ㆍ모임 장소를 시각장애학생이 익숙한 장소로 선정하되, 어려울 경우 시각장애학생과 동행해 주세요

ㆍ시각장애인은 작은 소리에도 민감합니다. 원활한 대화를 위해서는 조용한 장소가 좋습니다

청각장애

ㆍ청각장애학생이 대화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장애학생을 바라보고 천천히 말해주세요

ㆍ청각장애학생과 원활히 소통하려면 시끄러운 장소보다는 조용한 장소를 가는 것이 좋습니다

발달장애

ㆍ정당한 사유 없이 뒤풀이나 기타 모임에서 배제해서는 안 됩니다

ㆍ모임에서 중요한 사항들을 한 번 더 숙지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